황순원문학에 있어서 본질적인 의미의 은유적 압축은 서사성과 서정성의 종합이다. 황순원의 문학성을 밝혀내는 데 단편소설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도 서사성과 서정성의 압축 현상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는 황순원문학의 본령이 단편소설에 있다는 입장을 견지한다. 이미 여러 논자들이 황순원
있어서는 낭만주의적 경향이 여실하여 인상을 선명 하게 핵심만 단적으로 제시하며, 인물의 형상화는 묘사보다는 개성의 전모가 상징적으로 드러나는 심리묘사와 분위기 조성으로 사건을 내밀화하는 공간소설의 특징을 보이고 있 다. 단편선 <별> <독짓는늙은이> <학> 등이 여기에 속한다.
단편소설에 주력해 '별', '독짓는늙은이' 등을 발표. 1955년 장편 '카인의 후예'로 아시아 자유문학상 수상. 그의 문학세계는 서정 적이고 섬세하며 간결한 문장과 치밀한 구성으로 인간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황순원의 작품 세계
6.25를 분수령으로 하여 황순원의 소설 세계를 초기와 후기
문학> 동인으로 활동하면서 시와 소설을 함께 발표하고, 1940년 단편소설집 <늪>을 간행하면서 소설에 전념하였다. 해방 후에는 교직에 몸담으면서 “독짓는늙은이”(1950), “곡예사”, “학”, 등의 단편소설과 “별과 같이 살다”(1947), “카인의 후예”(1953), “인간접목”(1955) 등 장편 소설을 발표함
독짓는늙은이'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영화를 만들었을 때 달라진 내용을 찾아보자
2.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매체를 하나 골라 '독짓는늙은이'의 일부를 좋아하는
매체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독짓는늙은이>는 1944년에 쓰인 단편소설
→ 한민족에 있어서 최악의 암흑기였다
문학과 지성사'에서 <황순원전집>이 간행되었다. 아시아자유문학상, 예술원상, 3·1문학상, 대한민국 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1942년 이후 일제의 한글말살정책으로 평양에서 향리 빙장리로 지냈다. <기러기> <병든 나비> <애> <황노인> <머리> <세레나드> <노새> <맹산할머니> <독짓는늙은이> 등의 단편과
단편집),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1), <목숨>(1952), <소나기>(1953), <카인의 후예>(1954, 장편), <학>(1956, 단편집), <인간접목>(1957, 장편), <나무들 비탈에 서다>(1960, 장편), <일월>(1964, 장편), 《탈》(1976, 단편집)
* 전후문학
우리나라의 경우 6.25전쟁 이후에 나타난 소설로, 주로 50년대의 문학을 이야기할 때
독들을 보고 깨부수고 싶은 충동을 느끼지만 살아갈 일을 생각하고 눈을 감아버린다.
날이 새자 어떻게든 독을 한 가마 구워 내어 보려고 열에 뜬 머리에 수건을 동여매고 독을 짓기 시작하나, 원래 몸에 있던 지병 에다 아내의 일로 인한 정신적 충격이 겹쳐 독 만드는 일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억지
문학>에 가담하였다. 1936년 와세다대학 영문과에 입학하고, 동경에서 동인지 <<창작>>에 시를 발표하였다. 1937년부터는 단편소설을 쓰기 시작하여 <<창작>>에 <거리의 부사(副詞)>를, <<작품>>에 <돼지계>를 발표하였다.
≪ … 중 략 … ≫
Ⅱ. 소설가 김유정
1908년(1세) 1월 11일 김춘식과 청송
소설 속에서 병든 나비는 현실의 삶보다 죽음의 세계를 동경하는 정노인의 모습을 상징하며 꽃은 나비가 동경하는 대상이자 이상세계, 어머니의 자궁과도 같은 선험적 총체성의 세계에 해당한다.
그렇게 정노인은 이 목공소에를 자주 들렀다. 처음 여기다 관 한집을 사 놓은 뒤로, 어느 날쯤 새 관